해외 여행, 음식 경험 이야기

[해외상표권 -미국]미국 상표 출원 비용 견적을 알아보자

테디킴 2024. 1. 19. 15:39
반응형

작년 10월  미국 젠 레스토랑 그룹의 프랜차이즈 젠 코리안  BBQ는  미국 나스닥에 상장을 했다. 

회사는 주당 12달러에 360만주를 상장해 4,320만 달러  약 570억원의 자금을 조달했다. 

 

무한리필 삼겹살, 컨셉의 한국bbq 인기에 힘입어 미국 나스닥에 상장까지 했다. 

 

그만큼 미국에서 한국 식당 특히 코리아BBQ의 인기가 높고, 그만큼 미국에 진출해서 외식 사업을 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늘어 나고 있다. 

 

미국 외식 사업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1. 미국 법인을 설립 해야 하고 

2. 미국 법인으로 자본금을 입금 해야 하고

3. 상표권을 미국 법인으로 TRANFER 하거나 미국 법인 소속으로 상표권 출원을 해야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이 된다. 

 

이미 미국 상표 출원 신청을 2023년에 마친 상태이며, 등록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 상표 출원을 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그 비용에 대해서도 궁금증이 많을 것 같아서  상표 출원 비용에 대해서 

간략히 내용을 남기고자 한다.  

 


국내 법무법인 통한 개별국 상표 출원 신청 

 

 

개별국 출원이란 ?

 

상표 출원하려는 국가별로 변리사, 변호사를 선임하여 그 국가 법에

맞춰 상표 출원을 하는 방식입니다. 

 

 

변리사를 통해서 미국 상표 출원을 진행을 했다.  그에 대한 견적서 내용이다. 

 

상표 출원은 로고 1개 , 영문자 1개 , 총 2개 상표 출원을 진행 했다. 

 

전체 비용은  총계 3,920,000원 

 

국내 대리인 수임료 각 60만원 씩 , 120만원 + 부가세 12만원 = 132만원 

해외비용 (수임료/관납료 ) 대략 2,600,000원 으로 책정이 되었다. 

 

 

현재는 미국 법인이 없는 상황에서 미국 사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계획을 세웠을 당시  국내 법무법인을 통해서

 

개별국 상표출원을 신청 했으며, 해당 국가 특허청에 직접 출원을 해야 하기 때문에  현지 대리인 즉 미국 변호사

수임을 해야 했습니다. 

 

그에 따라 국내 대리인 즉 국내 법무법인 변리사를 통해 현지 대리인, 미국 변호사와 연결이 되기 때문에 국내.외 비용이 발생이 된 것입니다. 

 


미국 상표 출원 등록 전이고 미국 법인을 준비 중이라면 미국 법인을 통해서 직접 상표 출원 신청을 하는 편이 더 용이합니다.  

 

이에 코트라에서 진행하는 상표출원관련 지원 프로그램을  알아보기 위해  코트라  LA IP-DESK 에 문의를 했었는데 문의를 한 2023년에는 상표출원 비용지원 사업이 제공이 되지 않는 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대신 직접 컨택해서 진행할 수 있는 미국 상표 전문 변호사 리스트를 제공 받았습니다. 

 

그 리스트 중   LAW OFFICES OF YOHAN LEE 대표 변호사 이요한 사무소이 가장 낫다는

주변의 평가에 의해서 이요한 변호사 님을 통해서 상표 등록 및 법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첨부)2022 LA IP DESK 변호사 Pool.pdf
0.16MB

 

 

다음 포스팅에서는 미국 상표 출원 신청 중 office action  letter 받았는데 그에 대한 내용을 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